- 진주사랑의 집은 고용노동부 허가 사단법인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 지정 외국인력지원센터입니다.
- 설립목적
- 외국인의 고용/체류와 관련하여 근로자, 사용자 간의 이해 관계를 조정
- 외국인 근로자 기술교육, 프로그램을 통한 기술 향상 및 생산 능률 향상
- 귀국 후 근로자 본국과 한국과 관계 발전을 위해 이용
- 취업 생활 적응 지원, 권익보호, 구제 등을 통해 안정적 고용 유지
- 한국의 선진 인권 문화의 전달로 국제 사회 책임 구현
- 지역 사회의 성실한 인원 양성 지원으로 사회 통합에 기여
- 센터운영방향
- 서부 경남 지역 외국인 근로자 및 체류자의 한국 체류 기간 동안 한국의 문화, 법률, 인권의 약자로서 겪게 되는 많은 어려움에 도움을 주는데 노력을 한다. 아울러 직장과 생활에서의 문화적 차이 및 관습의 차이에서 나오는 문제사항을 상담을 통해 해결한다.
- 한국어 교육, 컴퓨터 교육, 체육 활동 등을 준비하여 실질적으로 한국 내 직장 생활을 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.
- 무료진료, 문화행사 등을 통하여 타국에서 지칠 수 있는 육신의 회복을 도와준다.
- 진주 사랑의 집은 한국에 체류하는 외국인 근로자들의 쉼터가 되어주고, 어려울 때 기댈 수 있는 후원자의 역할과 그들이 모여 슬픔과 기쁨을 함께 나누고 고용주들과도 정보를 공유하여 한국 내에서 산업역군으로서 일임을 담당할 수 있도록 계도를 한다.
- 다문화 가정의 자녀 언어 교육, 불법 체류자의 건강상태 체크 및 의료지원을 한다.
- 다양한 상담을 통하여 근본적 치료가 되도록 상담전문가(복지사 및 치유 상담사 등)의 봉사로 심리치료 및 의료지원이 될 수 있도록 한다.
- 전문인 간사 2인을 고용, 상주시켜 위의 상담, 진행에 업무 및 재정관리 등의 업무를 맡겨 차질 없이 수행이 되도록 한다.
- 주요사업내용
- 상담사업: 임금, 퇴직금, 업체변경, 산재, 폭행, 의료, 사망, 출국, 체류, 신분증, 외국인 보험 등의 상담.
- 교육사업: 한국어(토픽포함), 정보화, 법률, 귀국, 산업안전, 직원 상담 교육, 기술지원(산업인력공단 및 폴리텍대학 연계 사업)
- 문화사업: 관련 기업과 연계 각종 문화 행사 개최를 통한 한국과 다문화간의 간격 축소 및 외국인 근로자들의 공동체 활성화 지원
- 특성화 사업: 외국인 근로자 사회 공헌 활동, 의료지원, 무료 이미용, 무료 나눔 행사, 무료 식사제공 등
|